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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빙프라자] IT.미디어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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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美모바일TV 빅뱅…삼성.LG 주도> 2010.01.14 07:4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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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IT트렌드>벽허무는 스마트폰② 2010.01.14 07:45:17

<2010 IT트렌드>벽허무는 스마트폰②

아이폰으로 전 세계 수백개 채널 시청...개화기 맞은 모바일 IPTV

 

    (서울=연합뉴스) 박창욱 기자 = 회사로부터 인도 주재 발령을 받은 김모(37)씨와 대학에서 독일어를 전공하는 서모(여.22)씨는 최근 아이폰을 구입했다.

    김씨와 서씨가 아이폰을 구입한 이유는 인도 TV 방송과 독일 방송을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듣기 위해서다.

    실제로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4.99달러(미화)를 주고 `TVUPlayer'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으면 전 세계 900여개 방송 채널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우리나라 방송도 YTN, 교통방송, 광주MBC 등 10개 방송사가 이 애플리케이션 통해 방송을 제공한다. 전 세계 한인 동포들도 아이폰으로 어디서나 고국 방송을 리얼타임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또 캐나다의 라디오 방송인 CBC도 국내 아이폰 이용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인기 애플리케이션이다. 클래식과 재즈 채널을 선택하면 온종일 음악을 들려준다.

    말하자면 아이폰이 방송의 국경을 허물어버린 셈이다.

    방송법에 의하면 해외 방송사의 국내 직접 진출이 불가능하고 국내 지상파방송사나 SO(종합유선방송사업자)를 통할 경우도 특정 국가의 방송 분량을 제한하는 편성비율을 적용받지만 적어도 모바일 세상에서는 국경이 의미가 없어졌다.

    ◇세계적으로 모바일 TV 매체·채널 급증 = 스마트폰의 대중화는 한동안 정체를 보였던 모바일 방송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와이파이(Wi-Fi) 무선랜 지역에서 무선 인터넷을 공짜로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모바일 방송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 같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AT&T, 버라이존 등 세계적인 통신사들이 아이폰 등장 이후 스트리밍 기술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방송 채널을 대폭 늘리고 있다.

    버라이존은 지난해 12월 18일(현지시각) 모바일 방송 서비스 `브이 캐스트(V CAST)'를 하루 24시간 체제로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뉴스, 오락, 스포츠 등을 비롯해 25개 이상의 주요시간대 쇼와 어린이 프로그램을 스마트폰으로 하루 24시간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또 별도의 모바일 단말기를 통해 제공되는 퀄컴의 `플로 TV(FLO TV)는 최근 월트 디즈니사와 채널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ABC 모바일, 어덜트 스윔(Adult Swim), CBS 모바일, CNBC, 코미디 센트럴, 디즈니 채널, ESPN 모바일, 폭스 모바일 등 10여개의 채널을 확보했다.

    일본은 NTT도코모가 지난해 5월 개시한 모바일 방송 `Bee TV'의 가입자가 지난해 11월 하순까지 80만명을 돌파했다. NTT도코모 측은 이 서비스 가입자가 올여름에는 2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은 CCTV 등 7개 사업자가 모바일 TV 사업권을 갖고 있으며 최근 차이나비전(ChinaVision)과 인민일보 온라인이 제휴, 모바일TV 시장 진출을 위해 조인트벤처를 설립하기로 했다.

    서비스 형태가 아니라 TVUPlayer와 같은 PC 기반으로 방송을 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이 무선인터넷 시대를 맞아 스마트폰에서 활용되면서, 모바일 방송 서비스의 한 축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 USA투데이는 최근 미국 지방 라디오 방송사들이 아이폰, 블랙베리, 안드로이드 등 스마트폰 이용자에게 토크쇼와 음악 프로그램을 전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전했다.

    CBS방송 쌍방향 뮤직그룹의 데이비드 굿만 사장은 "지난 7개월 동안 스마트폰 청취자들이 두 배로 늘었다"며 앞으로 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은 이미 모바일 IPTV로 진화 = 국내 지하철에서 상당수 승객이 DMB(이동멀티미디어방송)를 시청하는 모습에서 알 수 있듯이 모바일 방송은 우리나라가 앞서가는 분야다.

    지난 1995년 시작한 지상파DMB 보급 단말기 수는 2천500만대를 넘었다. 나아가 올해에는 모바일 IPTV로 진화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말 출시된 KT의 스마트폰 `쇼비디오'는 기존 DMB와 달리 IPTV 방식이라는 점에서 한 단계 도약 가능성을 엿보인다.

    아직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가 1대 1 방식인 유니 캐스트(Uni Cast) 전송 형태로 초기단계이지만 IP망을 이용하고 IPTV 콘텐츠를 이용한다는 측면에서 `프리 모바일 TV'라고 할 수 있다.

    쇼비디오는 채널이 40여개로 10개 안팎인 DMB에 비해 훨씬 많고 7만여개의 VOD(주문형비디오)를 담았다. 지하철 등에서 화질이나 안정성이 뛰어나다. 무엇보다도 세계 최초로 방송을 초고속 휴대 인터넷인 와이브로(모바일 와이맥스)에 얹은 것으로 모바일 방송이 나아가야 할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
   앞으로 주파수를 받아 멀티캐스팅이 가능해지면 PC에서 인터넷 개인 방송이 봇물이 터지듯 모바일에서도 개인방송 시대가 열린다.

    모바일 IPTV는 다채널 방송, 주문형 비디오(VOD), 양방향 서비스, 지상파 실시간 방송 등 유선 기반의 IPTV가 가진 장점을 그대로 모바일로 옮길 수 있다. 모바일 IPTV는 IPTV의 상위 버전인 IPTV 2.0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DMB가 채널 수가 부족하고 양방향 서비스에 취약점을 가진 것과 대조된다.

    하지만, 모바일 IPTV가 완성되려면 여러 가지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많다.

    우선 IPTV 서비스를 무선에서는 제공할 수 없도록 한 법 제도를 개선해야 하고 주파수 분배 등 정책적 지원도 필요하다.

    또한 무선인터넷 시대를 맞아 데이터 트래픽 폭주에 대비해 와이브로 등 망을 확대해야 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 따르면 모바일 IPTV 가입자는 4G(세대) 통신망이 구축되는 2013년께 본격 확대될 전망이다. 그만큼 고도화된 통신망의 지원이 핵심이라는 것이다.

    모바일 TV는 DMB와 IPTV가 병존하는 형태로 발전될 가능성이 크다.

    KT 컨버전스와이브로사업부 김병균 부장은 "내년에는 무선인터넷 시대를 맞아 모바일 TV에 대한 관심이 집중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는 DMB의 장점과 IPTV의 양방향성, VOD 등 강점이 합쳐지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최근 DMB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64.9%가 모바일 IPTV를 수용할 의사가 있지만, DMB와의 선택에 대한 물음에는 가장 많은 41.0%가 두 서비스를 비슷하게 이용할 것이라고 답했다.

    ETRI 김성희 박사는 "궁극적으로는 채널을 무한대로 늘릴 수 있는 강점이 있는 모바일 IPTV로 갈 것이며, 2010년은 이를 위한 전 단계가 될 것"이라며 모바일 IPTV의 개화를 예고했다.

    pcw@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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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총성없는 3차 대전..표준전쟁』(30) 2005.12.15 10:39:05

<특집>『총성없는 3차 대전..표준전쟁』(22)
표준화로 세계시장 정복한 맥도날드
품질 표준화 작업으로 승부..`미국식 세계화' 주도

    (서울=연합뉴스) 박창욱 기자 = 지난 11월 브라질 살바도르시내 햄버거 체인점 맥도날드 매장 앞에서는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의 브라질 방문을 앞두고 부시  대통령의 화형식이 벌어졌다.
    이라크 전쟁이 벌어질 당시 프랑스 파리 중심부 콩코드 광장의 맥도날드 매장은 시위대들이 던진 돌에 유리창이 박살났다.
    전 세계의 맥도날드 가맹점주들은 종종 벌어지는 반미 시위로 골머리를 앓는다.
    미국 민간외교기관인 외교협회(CFR)가 공개한 보고서는 미국이 앞으로 대외  지원과 이미지 개선 활동을 강화하지 않을 경우 미국을 대표하는 유명 브랜드들이  이슬람권 등에서 배척당하는 상황이 초래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맥도날드가 `미국식 세계화'를 의미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맥도날드는 전 세계 121개국에서 2만9천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종업원수도 180만명에 이른다. 한국에서도 지난 1988년 맥도날드 1호점이 서울 압구정동에 개점한 이래 320여개에 달하고 있다.
    `빅맥(Big Mac) 지수'는 맥도날드가 세계화의 상징이라는 것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지표이다.
    빅맥지수란 웬만한 나라에서는 다 판매되는 맥도날드의 대표  메뉴인  `빅맥'의 가격을 나라별로 비교한 것으로, 영국의 세계적인 경제주간지인 이코노미스트가  정기적으로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 3달러인 빅맥이 국내에서는 2천500원에 판매되고  있다.  나라는 다르더라도 동일한 가치를 갖는다고 할 때 이론상 2천500을 3으로 나누면 833원이다.
    그러나 실제 원.달러 환율은 1천40원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빅맥은  207원  싸게 판매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맥도날드가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비결은 표준화  작업의 노력에서 찾을 수 있다.
    맥도날드는 세계 어느 매장에서도 똑같은 메뉴와 맛을 자랑하고  있다.  놀라운 점은 이러한 성과가 대부분 미숙련 노동장들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는 데 있다. 맥도날드 종업원들의 나이는 대부분 20대 전후다.
    맥도날드의 역사는 지난 195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맥도날드의  창업자인 레이 크락은 조그만 햄버거 가게를 운영하던 맥도날드 형제로부터 프랜차이즈 사업권을 따냈다.
    크락은 품질, 서비스, 청결 등 고객만족을 위한 모든 업무를 교육 책자로  만들어 사원에게 철저히 준수하도록 교육했다.
    크락은 "직원 교육은 하루도 거르지 않아야 한다"고 누차 강조했다. 맥도날드의 직원 교육은 전 세계 매장에서 똑같이 이뤄진다. 파이낸셜 타임스(FT)가 맥도날드의 직원교육 프로그램 규모가 미국 육군 수준을 능가할 정도라고 보도할 정도다.
    맥도날드의 품질은 완벽하게 표준화돼 있다.
    판매하는 모든 제품의 제조공정은 표준화 매뉴얼에 명시돼 있다. 예를 들어 `양상추는 2인치로 썰어야 한다'라고 규정돼 있다.
    그리고 양상추를 써는 도마 위에는 측정자가 붙어 있어 작업자들이 수시로 양상추의 크기를 확인하도록 하고 있다.
    또 양상추는 4도의 물에서 2번 씻도록 돼 있다. 또 모든 매장의 음식물을  보관하는 위치가 정확하게 통일돼 있다.
    맥도날드의 표준화 전략을 요약하면 20대 전후의 미숙련자를 채용해 저임금으로 승부를 결정 짓는 것이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바로 `표준화'라는 가장 평범하고 효율적인 병기를  동원한 것이다.
    지난 5월 파이낸셜타임스에서 `김치지수'가 거론됐다.
    한국의 한 무역관련 기구가 김치찌개를 척도로 삼아 전세계 물가를 비교한 사례를 소개한 내용이다. 김치와 김치찌개가 세계 표준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가능성을 보인 것이서 흥미롭다.
    pcw@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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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총성없는 3차 대전..표준전쟁』(30) 2005.12.15 10:33:16

<특집>『총성없는 3차 대전..표준전쟁』(30)
2000년 법제정 이후 국산 화장품 `레벨 업'
기능성 화장품 제조기준 표준화..세계적 경쟁력 확보

    (서울=연합뉴스) 박창욱 기자 =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 발전사에 한  획을  긋는 분기점은 2000년이다.
    그 이전에는 수출 실적이 미미했지만 2000년 이후 국산 화장품이 해외시장의 문을 본격적으로 노크하고 있다. 또한 국내 시장에서도 기능성화장품이 등장,  화장품 산업의 전반적인 수준이 대폭 업그레이드됐다.
    프랑스 화장품을 쓰면 왠지 고상하고 품위있게 보이고 국산 화장품을 쓰면 촌티나게 여겨질 때가 있었다. 하지만 지금 그렇게 얘기하면 화장품을 제대로 아는 전문가들로부터 "왠 호랑이 담배 먹던 시절 얘기하냐"며 핀잔을 받게 된다.
    실제로 국산 화장품이 대만, 중국, 동남아 등지에서 한류 열풍을 타고 날개돋친 듯 팔리고 있다.
    미샤, 더페이스샵 등 저가 화장품도 동남아 등지에서는 수준 높은 품질의  화장품으로 대접받고 있다. 태평양의 `아모레' 브랜드는 홍콩 등지에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이처럼 국내 화장품 시장이 한층 `레벨 업'된 것은 2000년 화장품법이 만들어진 것이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그동안 주먹구구식으로 정해졌던 화장품 제조 기준이 법에 의해 표준이  설정되면서 전체적으로 품질이 향상되는 전기가 마련됐다는 것이다.
    특히 기능성 화장품 제도의 도입은 국산 화장품이 세계적인 화장품 품질 반열에 오르는 데 `1등 공신'이라는게 화장품 업계와 학계의 일치된 견해다.
    21세기 정보화시대에 서로 다른 영역이 섞이는 컨버전스(융합)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의약품과 화장품이 만나 새로운 `블루오션'을 만들어낸 곳이 바로 기능성 화장품이다.
    미백, 자외선 차단, 주름개선 등 3가지 분야에서 기능성이 정부 당국에 의해 공식적으로 인정되면서 이 분야의 기술이 놀라울 정도로 발전돼 지금은 국산 화장품이 세계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이 제도가 도입되기 전에는 화장품 업체들이 자사 제품이 `얼굴을 하얗게  하는데 좋다', `자외선을 차단해준다', `주름을 없애줘 노화를 방지한다'고 주장을 했지만, 검증이 안돼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을 수 없었다. 따라서 당연히 제품 개발 의지 역시 고취되지 못했었다.
    하지만 지금은 달라졌다. 제대로만 만들면 인정해주겠다는 것이다.
    최상숙 식약청 화장품의약외품팀장은 "기능성 화장품 제도가 만들어지기 전에는 화장품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를 알리려고 해도 자칫 과대광고로 관련 법규에 어긋날 수 있었기 때문에 좋은 제품을 만들려는 시도 자체를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최 과장은 "기능성화장품 제도가 도입되면서 화장품 회사들이 좀더 효능이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경쟁이 벌어져 전체 화장품 수준을 높이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식약청에 기능성 화장품 허가를 받은 제품은 2001년 477개에서 2002년 775개, 2003년 1천71개, 2004년 1천298개로 급증했다. 올해는 2천개를 넘어  5년만에  5배를 넘어설 전망이다.
    기능성 화장품은 국산 화장품의 품질이 높이면서 외국 화장품의 수입을 막는 진입장벽으로도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기능성 화장품 제도는 프랑스 등 화장품 분야 선진국을 벤치마킹한 것이 아니라 순수하게 국내 시장의 요구를 수용해 제도화한 것으로 세계적으로도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 대만의 화장품 정책을 관장하는 공무원과 화장품 업계 대표  등  60여명이 식약청과 LG생활건강 등 업계를 방문, 기능성 화장품 관련 법령과 심사 절차,  소비자 반응 등에 대해 배워갔다.
    또한 김정숙 식약청장은 지난 8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을 방문했을  때  FDA에 국내 제도를 소개하고 관련 자료를 넘겨줘 FDA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한 같은달 열린 화장품 관련 국제표준화회의에서 기능성  화장품의  미백성분 과 노화방지 성분을 측정하는 국내 시험방법이 국제표준(ISO) 규격으로 채택되는 등 이 분야의 국내 기술이 국제 경쟁력을 갖고 있다.
    반면, 미국의 경우 주름개선제를 의약품으로 분류하고 있고,  일본에서는  미백 화장품을 의약외품으로, 중국에서는 기능성 화장품을 특수 화장품으로 규정하는  등 아직 국제적인 표준이 자리잡지 않은 상태다.
    최 과장은 "미백 화장품의 경우 서양에서는 크게 수요가  없지만  동양권에서는 가장 인기 있는 성분"이라며 "화장품법을 만들고 기능성 화장품 제도를  도입하면서 우리가 표준을 선점, 세계의 화장품 트렌드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기회를 맞고 있다"고 말했다.
    pcw@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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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안전행정 일원화 외국에선 어떻게 했나> 2005.11.21 10:21:11

<식품안전행정 일원화 외국에선 어떻게 했나>
덴마크.영국.뉴질랜드 등 7개국 일원화
소비자 중심의 단일기구로 업무 통합

    (서울=연합뉴스) 박창욱 기자 = 정부가 8개 부처로 나뉘어 있는 식품안전  행정의 일원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보건복지부, 농림부, 해양수산부 등 부처간 이해관계로 인해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 18일 열린 당정협의에서 정부는 단일안을 내놓지 못하고 5가지 방안을 열거해 열린우리당 의원들로부터 `부처이기주의'라는 질타를 받았다.
    방안은 ▲농림부 소속 식품안전청 설치 ▲총리 소속으로 식품안전처를 설치하되 식약청의 의약품 조직은 복지부 소속 본부로 재편 ▲복지부 소속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안전기능 통합 ▲위해성 평가 및 기준설정 기능을 식약청으로  일원화  ▲현행 체제 유지를 전제로 한 식품안전정책위원회의 기능 강화 등이다.
    농림부는 생산부처가 안전관리까지 담당해야 한다는 입장이며, 복지부와 식약청 은 소비자 위주의 개선을 들어 식약청으로의 일원화를 주장하고 있다.
    반면 해양수산부는 급격한 행정체제개편 자체를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식품안전행정의 일원화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다.
    미국도 식품의약품청(FDA)과 농무부 등 15개 기관으로  분산된  식품안전행정의 일원화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미국은 식품안전기능을 단일독립기구로 일원화하는 법안이 2001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상하원에 제출돼 통과되지는 못했지만 이러한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광우병 파동 등 전 세계적으로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가 증폭된  1990년대 후반들어 캐나다, 덴마크, 독일, 아일랜드, 네덜란드, 뉴질랜드, 영국 등  7개국이 식품안전 행정을 일원화했다.
    미국 회계감사원(GAO)은 이들 7개국의 사례를 조사해 보고서를 지난 2월 상원에 제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이들 7개 국가는 식품안전관리 또는  식품안전법령  집행을 위해 단일 기관을 설립했다.
    이들 국가 역시 현재 우리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식품안전관리 단일기구를 보건을 담당하는 부서 또는 농업을 담당하는 부서에 설치하는  방안, 아니면 독립적인 기구를 만드는 방안을 놓고 이해 당사자간 논란을 겪었었다.
    결국 이들 국가는 식품안전행정 업무를 생산자 보다는 소비자 중심으로  일원화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단일화 이후에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했지만, 일원화로 인한 편익이 비용을 초과하는 등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이들 국가의 관료, 업계, 소비자단체의  공통된 의견이다.
    구체적으로 ▲중복행정이 줄어들었으며 ▲식품안전 위해에 근거한 중점적인  감시 업무가 가능해졌고 ▲일관되고 시의적절한 규정의 집행과 책임소재가 명확해졌다는 점을 이들 국가의 관계자들이 지적했다.
    ◇덴마크 = 1997년 식품농업수산부 소속으로 덴마크수의식품청(DVFA)을  창설했으며 2000년 식품안전 감시 업무를 이 기구로 통합했다.
    이어 DVFA는 지난해 8월 새로 설립된 가족소비자부(Misistry of Family and Consumer)로 이관됐다.
    일원화 이전에는 감시 업무는 농업부, 수산부, 자치단체 등 3곳이,  기준  설정 업무는 보건부, 농업부, 수산부 3곳이 각각 맡았었다.
    식품안전관리 행정의 일원화 이후에 덴마크 소비자단체 대표들과 식품업계 관계자들은 식품안전체계의 효과가 향상됐다고 밝혔다.
    식품업계 대표들은 살모넬라 관리 프로그램이 일원화 이전에는 보건부와 농업부 간 충돌이 있었지만 일원화 이후 책임 소재가 명확해졌다는 점을 예로 들었다.
    또 소비자단체 대표들은 DVFA의 온라인 시스템 개발로 소비자가 감시결과를  받아보기가 쉬워졌으며 식품안전을 신뢰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캐나다 = 1997년 캐나다식품검사청(CFIA)을 설립하고 식품안전 검사,  제품회수, 수출인증 등 모든 감시 업무를 맡겼다. 식품에 허용된 물질의 기준 설정 등  보건정책은 보건부가 담당하도록 했다.
    이전에는 감시와 식품정책 업무를 보건부, 농업식품부, 수산해양부 3개  부처가 나눠서 맡았었다.
    캐나다 정부 관료는 식품안전 행정 업무의 일원화 이후 식품안전 비용이 10% 줄었다고 밝혔다.
    CFIA는 보건부, 농업부, 수산부 직원들을 통합, 직원들이 새로운 기구에 적응하도록 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CFIA가 만들어질 때 일부 고위 관료가 은퇴했다.
    ◇독일 = 2002년 연방소비자보호식품농업부로 식품안전 행정을 단일화했다.
    이 부 산하에 연방소비자보호식품안전사무국을 두고 식품안전 위기관리  업무를 맡겼고 리스크평가원을 설립, 식품 위해도에 대한 평가를 담당하도록 했다.
    특히 정책결정 과정에서 분리해 평가 업무를 전담하도록 한 리스크평가원은  정치적 간섭을 막고 평가결과를 국민들에게 전달함으로써 소비자 신뢰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독일 역시 일원화 이전에는 연방보건부와 연방식품농림부가 식품안전을  나눠서 맡았었다.
    ◇아일랜드 = 1998년 아일랜드식품안전청(FSAI)를 설립했다.
    이 기구가 농업식품부, 환경부, 공공기업부, 해양부, 기업무역고용부, 보건아동부를 비롯해 33개 지방청으로 분산됐던 식품안전 행정을 총괄하도록 했다.
    FSAI는 현재 아일랜드 식품안전법령을 집행하는 유일한 규제당국으로  농업  및 수산 분야도 1차 생산 시점부터 식품법률을 적용하고 있다.
    아일랜드는 FSAI를 정부 부처 중 어느 곳에 배치할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있었지만 농업식품부 소관인 식품농업육성정책과 식품안전기능을 분리하기  위해 결국 기존의 보건아동부 산하에 설치했다.
    이 나라의 소비자단체 대표들은 식품안전에 대한 우려가 발생했을 때  소비자가 접촉하는 단일창구로 FSAI를 꼽고 있다.
    ◇네덜란드 = 2001년 소규모 과학자들로 구성된 네덜란드식품청을 설립했다.
    이 기구는 보건복지운동부 산하에 있는 보건감시국(KvW)과  농업자연식품품질부 소속인 가축육류감시국(RVV) 업무를 감시하도록 했다.
    하지만 2002년 7월 의회와 소비자들이 네덜란드식품청이  식품안전감시를  직접 맡을 것을 요구함에 따라 식품청을 식품소비자제품안전청(FCPSA)으로  전환하고  이 기구가 보건감시국과 가축육류감시국을 흡수하도록 했다.
    네덜란드는 보건감시국과 가축육류감시국을 내년 1월까지 1개의 감시국으로  통합할 방침이다.
    네덜란드 관료들은 식품안전 행정의 일원화로 인해 인력의 25%를 줄일 수  있고 여분의 자산을 매각, 재정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뉴질랜드 = 2002년 7월 뉴질랜드 식품안전청(NZFSA)을 설립했다.
    이 기구의 설립은 식품안전 행정 업무를 조정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농림부 수출식품안전프로그램과 보건부의 국내식품안전프로그램이 상충하는 점을  해결하고자했다.
    농림부에서 100명, 보건부에서 12명이 이 기구로 이동했다.
    NZFSA는 `농장에서 식탁까지' 식품의 전 과정을 담당하고 있다.
    NZFSA는 국민들에게 식품안전 문제에 대해 신속하게 전달하는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예컨대 어린이 요오드 섭취 수준 증가에 대한 보고서가 발표되자 즉각 내분비전문가, 식품업계 대표자, 소비자 대표 등과 논의를 시작해 문제를 해결했다.
    NZFSA는 이처럼 이해 관계자 그룹과 계속적인 토론을 벌임으로써 투명성을 높이고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고 있다.
    ◇영국 = 1999년 광우병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의회는  식품기준법을 통과시키고 정부로부터 독립적인 비내각 부처인 식품기준청(FSA)을 설립했다.
    FSA의 핵심 인력은 농수산식품부와 보건부에서 옮겨왔다. 농수산식품부의  육류위생국이 FSA로 이관됐다.
    FSA는 식품의 과학적 위해성 평가 및 관리, 기준 설정, 교육, 대국민 홍보,  육류감시 등 업무를 맡지만 농업과 식품산업 육성은 담당하지 않는다.
    회장과 부회장을 비롯한 12명 이하의 회원으로 구성된 독립 이사회가 설립돼 FSA를 운영한다. FSA는 웨스트민스터 의회에 업무를 보고한다.
    pcw@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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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파동' 부른 식약청의 미숙 행정> 2005.11.09 14:33:50
<`김치파동' 부른 식약청의 미숙 행정>
    (서울=연합뉴스) 박창욱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청의 `김치 기생충 알 검출'  발표가 중국과 불필요한 외교갈등으로 비화된데 이어 일본이 한국산 김치를  통관보류하는 등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이번 김치 파동의 발단과 확산 과정을 보면 곳곳에서 식약청의  미숙한  행정이 드러났다.
    특히 이번 김치의 기생충 검사가 너무 서둘러 진행됐으며 발표에서 입장을 바꾸고 대책 마련도 졸속으로 이뤄지는 등 신중하지 못한 행정으로 식품안전을 담당하는 국가 최고기관으로서 신뢰가 땅에 떨어졌다.
    ◇3일만에 이뤄진 기생충 검사.발표
    식약청이 중국산 김치에서 기생충 알이 나왔다고 발표한 것은 지난달  21일이었으며 검사를 실시한 기간은 19일과 20일이었다.
    김치의 기생충 검사에서 발표까지 소요된 기간이 고작 3일이었다.
    당시 식약청은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들이 자주 먹는 김치 등 9개 식품의  중금속, 농약, 색소 등 위해물질을 집중검사하던 중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중국산 김치 16개 제품을 수거해 분석한 결과 9개 제품에서 기생충 알이 나왔다"고 기생충 알  검출 경위에 대해서 밝혔다.
    그러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
    기생충 검사는 당초 예정된 위해성 검사와는 전혀 다른 종류의 검사여서 식약청은 질병관리본부의 도움을 받아 별도로 김치에 대해 기생충 검사를 한 것이다.
    이는 한나라당 고경화 의원이 지난달 3일 중국산 김치 납 함유량  발표에  이어 지난달 10일 질병관리본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수입식품으로 인해 기생충 증가 우려가 있다"고 문제를 제기하자 식약청이 서둘러 검사를 벌인 것이다.
    김정숙 식약청장은 지난달 4일 국감에서 고 의원과 `중국산 김치 납 검출  위해성' 문제를 놓고 정면으로 공방을 벌였으며 이 같은 신경전 끝에  `3일만의  기생충 검사와 발표'라는 악수를 두게 됐다.
    ◇기생충 알 위해성 논란
    김 청장이 중국산 김치의 기생충 검사 지시를 내리자 식약청  내부에서  조차도 일부 공무원들은 "기생충은 위해물질로 보기는 어렵고 위생관리의 문제"라며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식약청 내에서 그동안 수산물의 말라카이트 그린 검출 등 다른  식품의  위해성 문제를 주관했던 위해식품관리기획단은 배제되고 이번 김치 문제에 대해서는 식품평가부와 식품안전정책팀이 주도했다.
    중국산 김치 기생충 알 검출 발표 당시 보도자료에는 `토양 매개성 기생충의 위해성'이라는 항목을 통해 기생충이 일으킬 수 있는 증상이 상세하게 설명됐다.
    이는 중국산 김치에 있는 기생충 알이 위해하다고 단정한 것으로 이 내용은  신문과 방송 등 언론매체를 통해 그대로 보도돼 국민 불안을 증폭시켰다.
    하지만 식품내 기생충 알이 정말로 위해한가에 대해서 식약청의 식품안전평가부, 위해식품관리기획단, 식품미생물팀 등 내부 부서간에도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는 등 논란이 벌어졌었다.
    ◇식약청의 `입장 바꾸기'
    결국 국산 김치에서도 기생충 알이 나오자 식약청은 "모두 미성숙란이고 애벌레의 모양을 가진 `자충포장란'이 아니기 때문에 인체의 감염을 일으키지 않으며 위해하지 않다"고 말했다.
    중국산 김치에서만 기생충 알이 나올때와는 입장이 완전히 바뀐 것이다.
    식약청은 이에 앞서 고 의원이 중국산 김치의 납 문제를 제기했을 때에도  전수검사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김치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고 발표했다가 다시 기생충 알 발표로 국민들을 혼란에 빠뜨렸다.
    ◇제조업체에만 책임 지울 수 없다
    이번 김치 파문으로 중국과 외교적인 갈등을 빚었고 김치 수출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국가인 일본은 한국산 김치에 대한 통관 보류 조치를 취하고 전수조사에  착수했다.
    농림부는 급기야 7일 김치 수출 비상 대책회의를 열기로 했다.
    식약청은 김치 제조 업체에 대해서는 영업정지 등 행정 처분을 하겠다고 발표했지만 관련 법규를 따져보면 영업정지 등 강력한 행정 조치가 어렵다.
    식품위생법에 기생충 알은 `이물'로 규정돼 있고 처벌규정으로  `시정명령'이라고 명시돼 있다.
    더욱이 이들 제조 업체들은 배추를 구입해서 김치를 만들었지만 배추에  기생충 알이 들어있는지 사전에 인지할 수 없었다고 밝히고 있다.
    특히 한성식품 등 일부 제조 업체들은 민간기관에 기생충 검출 여부에 대한  재검사를 의뢰해 이를 바탕으로 식약청의 발표에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식품 안전 분야의 한 전문가는 "기생충 알은 김치 뿐만 아니라  어떤  채소류로 만든 절임식품에서도 나올 수 있다. 김치는 표준화가 안됐기 때문에 똑같은  배추로 담근 김치를 가지고 검사를 해도 어제 나온 것이 오늘 안나올 수 있고 오늘 나온 것이 내일 안나올 수도 있다"며 기생충 검사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한 김치 업체 사장은 "식약청이 기생충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됐다면 미리  검사 계획을 발표해 준비 기간을 두고 기준에 맞게 따라오도록 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그는 "느닷없이 검사해 발표하고 우리를 무슨 범법자 취급하면 어떻게  하느냐"며 "식약청의 졸속 행정에 김치 제조 업체들은 날벼락을 맞게 됐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pcw@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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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뒤늦게 알게된 `자충포장란' 2005.11.09 14:32:48
<기자수첩> 뒤늦게 알게된 `자충포장란'
    (서울=연합뉴스) 박창욱 기자 = 3일 국산 김치의 기생충 검사 결과를 발표한 보건복지부 브리핑룸에는 국내외 수십개 언론사 취재진이 몰리는 장사진을 이뤘다.
    복지부 생긴 이래 이렇게 많은 취재진이 모이기는 처음이라는 소리도 흘러 나왔다.
    국민들이 얼마나 큰 걱정과 관심을 갖고 있는지를 대변하는 장소였다.
    오전 11시. 식품의약품안전청 김명현 차장이 입을 열자 그동안 걱정했던 우려가 사실로 바뀌었다.
    국산 김치 16개 업체에서도 기생충 알이 나왔기 때문이다.
    식약청의 `중국산 김치 기생충 알 검출' 발표가 `김치 전쟁'이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중국과 불편한 관계를 초래한 것을 감안할 때 중국에는 `면목'이 없게 된 셈이다.
    이어 새로운 내용이 발표됐다.
    기생충 알이 들어있는 김치를 먹더라도 기생충에 감염될 가능성이 전혀  없다는 내용이다.
    감염을 일으키려면 애벌레 모양을 갖춘 자충포장란 상태로 성숙해야 하는데  이번 국내산 김치 뿐만 아니라 그동안 중국산 김치에서 검출된 기생충 알은  자충포장란이 하나도 없고 전부 미성숙 수정란이기 때문이라는 것이 식약청의 설명이었다.
    식약청의 요청으로 발표장에 나선 윤희정 서울대학교 기생충학교실 교수는  "이번에 검출된 기생충 알은 인체에 들어가더라도 분변으로 배출되거나 소화된다. 나는 김치를 자신있게 먹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산도 국산도 김치는 안전하다는 결론이다.
    감염되면 구충제 하나 먹으면 되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김치를 먹어도 기생충에 감염되지도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진작 중국산 김치에서 기생충 알이 나왔을 때부터 언론을 통해  국민들에게 이런 내용을 설명해주지 않았는가.
    아니면 원인이 나올 때까지 좀 더 검사를 충실하게 한 뒤  발표했으면  어떨까. 의문이 가는 대목이다.
    한나라당 고경화 의원이 `중국산 납 김치 검출' 발표 이후 식약청은 곧바로 `김치 안전하다'고 맞받아 친 뒤 며칠 지나지 않아 `중국산 김치 기생충 검출'  사실을 전격 발표했다.
    그리고 이번에는 `국산 김치 기생충 검출'로 사태가 확대됐다.
    식약청은 국민의 위생을 지켜야 하는 파수꾼 역할을 충실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그러면서도 국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올바른 정보를 전달해 제대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정치권의 공세에 휘둘리다보니 좀 더 길게 보고 차근 차근하게  정책을  준비해 진행하지 못하고 즉각적인 대응에 머무르다보니 갈수록 운신의 폭이 좁아진  형국이다.
    물론 이번 `기생충 알 김치' 파동을 통해 식품 안전에 대한 사회 전반의 경감심을 고취시키고 시스템을 재정비하게 된 것은 분명한 `수확'이다.
    하지만 국민 불안, 국내 산업 위축, 국가 위신 추락 등 잃지 않아도 되는  것까지 손해보게 된 것은 아쉬운 대목이다.
    pcw@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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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정말 안심하고 먹어도 되나' 2005.11.09 14:31:49
<기자수첩> `정말 안심하고 먹어도 되나'
    (서울=연합뉴스) 박창욱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지난 10일 `국내 유통 김치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이 보도자료는 중국산 김치와 국내산 김치의 납 성분을 조사해보니 0.05ppm  이하로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의 엽경채소류 허용 기준인 0.3ppm에 크게 미달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어 다음날 열린 국회의 보건복지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김정숙  식약청장은 이런 내용을 근거로 중국산 김치의 안전성 문제를 제기한 한나라당  고경화  의원을 몰아붙였다.
    하지만 그로부터 열흘이 지난 21일 상황은 달라졌다.
    이번에는 중국산 김치에서 기생충이 검출됐다.
    물론 기생충과 납은 다른 내용이라고 할 수 있지만 종합적인 안전성 검사가  나오기 전에 `국내 유통 김치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고 발표한 것은 경솔했다고 할 수 밖에 없다.
    특히 그동안 식약청이 식품에 대한 기생충 검사를 한번도 안했다는 부분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이에 대해 식약청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외국에서도 기생충 검사는 하지 않는다"고 말했지만, 중국산 김치 수입이 매년 폭발적으로 늘고 있고 김치가  국민 식품인 점을 감안할때 당연히 이 부분도 검증됐어야한다.
    특히 이번 기생충 검사가 고 의원측의 문제제기에 이어 어쩔수  없이  뒤따라간 측면이 있어 `뒷북행정'이라는 비난도 면할 수 없게 됐다.
    지난 국감에서 고 의원은 `수입식품으로 인한 기생충 증가 우려'라는  보도자료를 내놓고 이 문제를 지적했으며, 식약청은 고 의원이 기생충에 대해서도 검사 결과를 발표할지 모른다는 위기의식을 갖고 있었다.
    19∼20일 인터넷 사이트에서 유통되는 김치를 긴급 수거해 서둘러 발표한  것도 이번 주말 혹시 있을지 모르는 고 의원의 발표에 앞서 선수를 치자는 의도도 숨어있다.
    이날 식약청의 발표가 발표 장소와 시간, 주체를 놓고 복지부 실랑이를  벌이는 등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인 것은 이런 배경이 있다.
    기생충이 검출됐다는 사실이 알려진 것은 이날 낮 12시 30분께.
    공식 발표를 오후 3시로 정하고 이를 알리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지만 정해진 시간보다 17분 늦게 식품안전과장만이 식약청 기자회견장에 나타났다.
    총책임자인 식품안전본부장은 보건복지부에서 같은 내용을 발표하기 위해서  복지부로 이동하는 등 허둥댔다. 기자들은 복지부로 가야할지 식약청으로 가야할지 난감할 수 밖에 없었다.
    웰빙 시대를 맞아 높아진 국민들의 기대 수준에 부응하기 위해  식약청이  적은 인력으로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국민들에게 신뢰를 주기에는 커뮤니케이션 등에서 아직 보완해야할 점이 많다는 것을 느낄 수 밖에 없었다.
    pcw@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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